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경제] 도요타 이야기(THIS IS TOYOTA), 노지 츠네요시
    Book/Economy 2019.03.24 23:52

    도요타 이야기, 노니 츠네요시


    "이 책은 네이버 카페 '책좋사' 서평단 이벤트를 통해 읽었음을 미리 밝힙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별별 랭킹

    재미(1~5, 별이 많을수록 재미있다): ★★★★
    -> 경영/경제 분야에서 유명한 도요타 경영 시스템에 대해 알게 되는 재미가 있다.

    감동(1~5, 별이 많을수록 감동적이다): ★
    -> 글쎄...

    두께(1~5, 별이 많을수록 얇다): ★
    -> 너무 두껍다...

    교훈(1~5, 별이 많을수록 교훈이 있다): ★★★★
    -> 경영/경제 교양 서적으로 최고인 듯.

    고통(1~5, 별이 많을수록 쉽게 읽힌다): ★

    -> 솔직히 분량이 너무 많아서 읽기 좀 힘들다.

    도요타 경영 시스템. 경영/경제, 특히 재고 관리 분야에서 상당히 유명한 경영 방식이다. 1900년대 초반을 대표하는 것이 포드의 포디즘이라면, 1900년대 후반을 대표하는 것이 도요타의 JIT(Just In Time)일 것이다. 도요타는 이러한 경영 혁신을 통해 일본의 부동산 버블 붕괴로 인한 장기 불황을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고, 현재는 세계 1위 자동차 기업이라는 위상을 떨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반일 정서가 남아 있고 현대기아차라는 훌륭한 완성차 업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도요타에 대한 위상이 체감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차가 바로 도요타이다. 이처럼, 제조업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시장을 주름 잡고 있는 도요타이기 때문에, 그리고 처음부터 계속 승승장구한 것이 아닌 부침을 겪고 일어난 도요타이기 때문에 이 책은 더욱 흥미롭다.


    사실, 이 책을 단순히 경영/경제 교양 서적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오히려 기업의 역사를 다루는 부분이 많아 역사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따라서 경영/경제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한 사람이더라도 충분히 쉽게 읽을 수 있다. 물론, 책의 압도적인 두께는 이 책을 읽기에 조금 망설여 진다. 또한, 2008년 대규모 리콜 사태 등 치명적인 위험에 대해 도요타의 경영진이 취한 방식을 고찰하고 우리 삶에, 또는 우리 조직에 적용해 보면서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 어제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초석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며, 이것 하나만으로도 이 책을 읽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솔직히 너무 두껍다. 아무리 유익하고 좋은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분량이 너무 많아서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고 시작하더라도 끝까지 읽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한 번 편 책은 끝까지 읽는 편이라 꾸준히 읽었지만, 분량을 나누고 가격을 낮추어 1, 2로 출판하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Keyword: 도요타 이야기, 노지 츠네요시, This is toyota, 서평, 리뷰, 내용 요약, 책 추천, 신작 경영 서적, 신작 경제 서적

    [책/경제] 도요타 이야기(THIS IS TOYOTA), 노지 츠네요시


    댓글 12

Think and T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