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 사회] 3층 서기실의 암호, 태영호 - 북한의 실상을 낱낱이 보여주는 책, 한미연합훈련이 필요한 이유, 햇볕정책이 실패한 이유, 북한의 화전양면전술

Book/Society

by 생각하고 말하는 2019.09.15 23:52

본문

3층 서기실의 암호, 태영호

이 글은 『3층 서기실의 암호』의 책 추천, 독후감, 감상문 등의 형태이며

책의 내용(줄거리) 및 요약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한 줌의 희망조차 부숴버리는 책."

나는 「3층 서기실의 암호」를 이렇게 소개하고 싶다.

 

지극히 주관적인 별별 랭킹

재미(1~5, 별이 많을수록 재미있다): ★★
-> 우리와 전혀 다른 세계를 가본 느낌.

감동(1~5, 별이 많을수록 감동적이다): ★
-> 애초에 감동이 없기도 했지만, 감동을 파괴할 정도로 참혹하다.

두께(1~5, 별이 많을수록 얇다): ★
-> 좀 두껍긴 하다.

교훈(1~5, 별이 많을수록 교훈이 있다): ★★
-> 북한에 대한 맹목적인 낭만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꼭 보여주고 싶다.

고통(1~5, 별이 많을수록 쉽게 읽힌다): ★★★
-> 어색한 문체가 종종 등장하지만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지장을 주진 않는다.

 

「3층 서기실의 암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그리 최근의 일 아니다. 이 책이 처음 출간된 2018년 5월부터 나는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 당시 새 책을 마음대로 사기에는 주머니 사정이 녹록지 않은 대학생이라 선뜻 구매하지는 못했다. 그렇게 이 책에 대한 관심은 조금씩 사그라 들었고, 우연히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발견할 때까지 완전히 잊고 지냈다.

 

사실, 북한은 나에게 그리 달가운 존재가 아니다. 6.25전쟁, 경제적인 리스크, 징병제의 원인, 크고 작은 국지도발 등 싫어해야 할 이유들이 차고 넘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분명 진보를 표방하는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북한을 감싸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한 반작용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북한의 실상을 제대로 알고 싶었고, 정보를 갖춘 후에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싶었다. 그리고 이런 나에게 이 책은 더할 나위 없이 완벽했다.

 

김일성, 김정일, 그리고 김정은으로 이어지는 절대 왕조 국가의 위선과 현실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구역질이 났다. 그저 자신들의 통치 체제를 공고히 하고, 자신들의 부를 축재하는 데 온 신경을 쓰는 그들의 행태는 공산주의를 표방하는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최악이었다. 사람의 목숨을 파리 목숨보다 더 가볍게 여기고, 국민들의 삶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모습,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인간적인 가치를 무시하는 것이 공산주의의 탈을 쓴 그들의 진짜 정체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평창올림픽을 전후로 한 우리 사회의 모습이 겹쳐졌다. 김정은을 평화의 사도로 묘사하고, 심지어 귀엽다고 평가하기까지 하는 일부(혹은 꽤나 많은) 몰지각한 국민들의 행동이 떠올랐다. 그리고 이는 다시 분노와 경멸로 바뀌었다.

 

평화를 외치면서 세상에서 가장 평화롭지 않은 사람과 손을 잡고, 인권을 외치면서 세상에서 가장 인간을 업신여기는 사람과 함께 하는 것. 그리고 이 모든 것이 거짓으로 색칠된 시간 끌기라는 것. 결국, 지체된 시간만큼 우리는 평화와 멀어지고, 북한의 주민들은 삶과 멀어진 다는 것에 대한 분노와 경멸로 바뀌었다.

 

문장수집

"북한 주민들은 하루 빨리 노예 상태에서 해방될 날만을 고대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김정은을 평화의 사도로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다른 것은 몰라도 핵 문제만큼은 결사적으로 매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더 많은 사람들이 절감했으면 좋겠다."

 

"북한 군부는 한미 합동훈련이 진행될 때마다 어쩔 수 없이 대응훈련을 해야 한다. 그럴 때마다 감당하기 힘든 엄청난 전쟁 준비 물자가 소모된다. 한미 합동훈련은 그 존재만으로 북한의 전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 「3층 서기실의 암호」 중

 

 

[책, 사회] 3층 서기실의 암호, 태영호 - 북한의 실상을 낱낱이 보여주는 책, 한미연합훈련이 필요한 이유, 햇볕정책이 실패한 이유, 북한의 화전양면전술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