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미국] 시머론(Cimarron) - 감상문, 줄거리, 리뷰, 미국 고전 영화 소개

Film

by KTC_KANG 2018. 12. 16. 11:14

본문

시머론

시머론(Cimarron)

- 감상문, 줄거리, 리뷰, 미국 고전 영화 소개



영화 정보


개봉: 1931

국가: 미국

감독: 웨슬리 러글스(Wesley Ruggles)

배우: 리처드 딕스(Richard Dix), 아이린 던(Irene Dunne) 등

수상: 아카데미 작품상


시머론2Yancy & Sabra Cravat


줄거리


1889년 오클라호마 랜드 러쉬(The Oklahoma land rush)로 영화는 시작된다. 주인공인 옌시 크래뱃(Yancy Cravat)이 여기에 참가하였고, 작중에서 세 번째 비중을 차지하는 딕시 리(Dixie Lee) 역시 여기에 참가했다. 옌시는 빠르게 말을 달려 아무도 없는 좋은 곳의 땅을 차지하였는데, 옌시의 바로 뒤로 딕시 리가 도착했다. 하지만 딕시는 말을 타고 능선을 내려오다 넘어지게 되고, 미국 신사인 옌시는 그녀를 구해준다. 하지만 딕시는 옌시의 말을 뺏어 타고 옌시가 먼저 도착한 땅에 깃발을 꽂아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집(Wichita, Kansas)으로 돌아온 옌시는 자신이 땅을 얻는데 실패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오클라호마의 오세이지(Osage, Oklahoma) 지역으로 떠나 신문사를 운영하겠다고 이야기한다. 여기서의 집은 옌시의 아내인 세이브라 크래뱃(Sabra Cravat)의 집, 즉 처가집이었고, 처가집의 식구들은 모두 이를 뜯어 말린다. 하지만 세이브라는 옌시와 함께 떠나겠다고 결정했고, 옌시와 세이브라, 아들 시머론(Cimarron), 그리고 하인 아이제아(Isaiah, 이사야)는 오세이지로 향한다. 이 과정에서 강도를 만나게 되지만, 알고 보니 강도는 옌시와 아는 사이였고 별 사고 없이 오세이지에 도착하게 된다.



오세이지는 완전한 변경(Frontier) 지역이었고, 문명 사회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학교, 교회 등이 존재하지 않았다. 단순히 술집과 도박장, 공사판 등이 있을 뿐이었다. 옌시는 이곳에서 신문사(Osage Wigwam)를 설립하고, 정의를 위한 언론으로 활동한다. 하지만 옌시가 신문사를 설립한 이유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옌시는 자신의 친구를 죽인 사람을 찾고 있었고, 취재 활동을 통해 범인을 찾으려고 했다. 결국, 범인이 론 얀티스(Lon Yountis) 일당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오세이지의 술집에서 열린 첫 예배에서 이들을 처치한다. 



하지만 기존의 악당을 처치한 후에 새로운 위협이 등장하는데, 예전에 만났던 강도가 오세이지의 은행을 털러 왔기 때문이다. 옌시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친구인 강도를 죽이게 되고, 이에 옌시는 자신과 서부 사회에 대한 환멸을 느낀다. 그러나 전형적인 프론티어 맨으로서의 그의 신념은 변하지 않는다.



옌시는 새로운 Land rush에 참가하는 등의 이유로 오세이지를 떠나 있는 시간이 많았고, 따라서 세이브라 혼자 생계와 육아를 책임져야 했다. 몇 년 후에 옌시가 돌아왔는데, 때마침 딕시 리에 대한 재판이 열리게 된다. 딕시 리는 매춘부 출신으로 마을의 정의와 도덕을 해친다는 이유로 쫓겨날 위험에 처하는데, 돌아온 옌시의 변호해줬고 위기를 넘기게 된다. 이 재판의 고소인은 아내 세이브라였는데, 이로 인해 세이브라와 옌시의 갈등이 나타난다. 하지만 옌시의 설득을 통해 세이브라는 딕시 리에 대한 동정을 품게 되고, 갈등은 손쉽게 마무리된다.



이후에도 옌시는 종종 집을 떠났고,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다시 등장하게 된다. 이때 오세이지 지역은 유전의 발견으로 완전한 부촌으로 탈바꿈되어 있었고, 세이브라 역시 국회의원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 상당히 높은 위치를 갖고 있었다. 오세이지 지역의 부흥을 기념하여 동상 제막식이 열렸는데, 그때 시추 기계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기계가 폭발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칠 위험에 처했으나, 한 남자가 자신의 몸을 던져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한다. 놀란 사람들은 그 현장을 방문하였고 세이브라는 죽어가는 옌시를 발견한다. 옌시는 세이브라의 품 안에서 죽어갔고, 마지막에 옌시의 동상이 공개되며 영화는 끝난다.


시머론Isaiah


영화의 주인공인 옌시는 미국 고전 서부극의 전형적인 영웅의 모습을 하고 있다. 강한 남성성을 가지고 있고, 정의를 추구하며,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다. 총 솜씨가 좋아 마을의 평화를 지키는 역할을 하고, 변경(Frontier) 지역의 문명화에 큰 기여를 한다. 반면, 옌시의 아내인 세이브라는 작품 초반부에는 수동적인 여성의 전형, 인종 의식이 부족한 백인, 사회적 편견에 둘러쌓인 모습 등으로 그려지는 반면, 후반부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한 신여성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딕시 리는 매춘부로 사회적 편견에 맞서 싸우는 모습으로 묘사되지만, 딕시 리의 이러한 노력은 번번이 물거품이 된다. 결국, 세이브라 등의 지역 여성들에게 공격을 받아 마을에서 추방될 위기에 처하지만 옌시의 도움으로 인해 이를 극복하게 된다.



이러한 영화의 캐릭터 설정은 젠더의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비판의 여지가 있다. 강한 남성성을 대표하는 옌시와 수동적인 여성성을 대표하는 세이브라의 초기 모습을 통해 고정적인 성역할과 관념의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한, 후반부 세이브라의 모습과 딕시 리에 모습에서도 이들의 변화 혹은 구원이 옌시의 도움에 의해 이루어진 점이라는 것을 볼 때, 이러한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인종적 측면에서도 당시 미국 사회의 모습과 작가의 관점에 문제가 많이 등장한다. 옌시와 세이브라를 포함한 백인 등장인물 모두 인종차별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기 때문이다. 흑인인 아이제아를 예배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다거나, 원주민을 무시하는 태도, 유대인을 괴롭히는 모습 등에서 이는 잘 나타난다. 특히, 도덕과 정의의 상징인 옌시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보인다는 것이 당대의 만연한 인종차별의식을 가늠하게 한다.



지금의 기준으로 논란이 될만한 것들이 상당히 존재하지만, 시머론은 상당히 잘 만들어진 영화이다. 특히, 서부 신화를 보여주는 신화로써의 역할을 상당히 잘 수행한다고 볼 수 있는데, 영화가 제작된 연도가 미국의 대공황 시기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영화는 당시 미국인들에게 큰 위안이 되었을 것이다. 초기 오세이지의 활기찬 모습과 후기 오세이지의 발전한 모습, 흠결이 없는 옌시의 모습 등을 보여주어, 이 영화는 일종의 피난처와 같은 역할을 한 것이다. 



이런 저런 것들을 다 떠나서,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영화이니 무슨 말이 필요할까.






Keyword: 시머론(Cimarron), 시마론 감상문, 시마론 줄거리, 리뷰, 내용 요약, 아카데미 작품상, 미국 서부 영화 소개, 미국 고전 영화 소개, 오클라호마 랜드 러쉬


[영화/미국] 시머론(Cimarron) - 감상문, 줄거리, 리뷰, 미국 고전 영화 소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