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미국] 셰인(Shane) - 고전 서부 영화, 셰인 줄거리, 셰인 명장면, 서부영화 소개

Film

by KTC_KANG 2018. 12. 29. 17:04

본문

shane

셰인(Shane)

- 고전 서부 영화, 셰인 줄거리, 셰인 명장면, 서부영화 소개


shane1Starretts & Shane


영화정보


개봉: 1953

국가: 미국

감독: 조지 스티븐스(George Stevens)

배우: 앨런 래드(Alan Ladd), 진 아서(Jean Arthur) 등


jack wilsonJack Wilson


줄거리


이야기는 1890년 와이오밍 주(Wyoming Territory)를 배경으로 시작된다. 영화의 주인공이자 떠돌아다니는 총잡이 셰인(Shane)은 스타렛(Starrett) 가족에게 신세를 지게 된다. 신세라고 말하기에는 물과 저녁을 얻어먹은 것뿐이지만, 셰인은 조 스타렛(Joe Starrett)을 도와 나무 그루터기를 제거하여 이 신세를 갚는다. 이 일을 통해, 셰인과 스타렛 가족 모두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셰인은 스타렛 가족과 함께 살며 그들의 일을 돕는다.



셰인은 철사와 작업복, 그리고 조의 아들 조이(Joey)가 마시고 싶어하는 음료수를 사기 위하여 마을의 상점에 방문하는데, 여기서 라이커(Ryker) 일당과 대면한다. 라이커 일당은 목축업자로, 정착민들로 인하여 자신들의 목초지가 줄어들자 이에 분개하여 정착민들을 쫓아낼 작정을 하고 있는 마을의 악당으로 설정되어 있는 존재이다. 라이커 일당은 조이의 음료수를 사기 위하여 주점에 들어온 셰인에게 술을 뿌리는 등 상당한 모욕을 주는데, 셰인은 이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셰인은 웃음거리로 전락하지만 전혀 개의치 않고 음료수를 들고 집으로 돌아간다.



얼마 후, 셰인을 포함한 정착민들이 필요한 물품을 사기 위하여 단체로 마을을 방문한다. 이때, 셰인은 저번에 사온 빈 음료수 병을 반납하기 위하여 다시 주점으로 들어가고, 주점 안의 라이커 일당과 다시 부딪힌다. 하지만 이번에는 셰인이 먼저 라이커 일당에게 술을 뿌리는 등 지난번에 받은 모욕을 그대로 돌려준다. 그리고 이는 결국 큰 싸움으로 번진다. 셰인은 라이커에게 고용된 카우보이 중 한 명인 크리스Chris)와의 일대일 싸움에서 완전히 승리하고, 이에 격분한 라이커 일당은 모두 달려들어 셰인과 싸운다. 셰인은 나름 잘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머릿수에 당해내지는 못하였고, 이때 조 스타렛이 끼어들어 셰인과 함께 라이커 일당을 제압한다.



이로 인하여 라이커의 분노는 극에 달하고, 결국 라이커는 조 스타렛과 정착민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유명한 총잡이인 잭 윌슨(Jack Wilson)을 고용한다. 잭 윌슨은 쌍권총을 사용하는 총잡이로 상당한 실력과 무자비함으로 유명하였는데, 정착민 중 한 명인 토리(Torrey)를 도발하여 그를 죽인다. 토리의 죽음 이후, 라이커는 조 스타렛에게 마지막으로 결판을 내자고 제안하고 조 스타렛 역시 여기에 응한다. 조 스타렛이 잭 윌슨을 당해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셰인이 그를 말리지만 조는 말을 듣지 않았고, 몸싸움 끝에 셰인이 조를 제압하고 라이커를 찾아간다. 셰인은 현란한 총 솜씨로 잭 윌슨과 라이커 일당을 손쉽게 제압하고 유유히 마을을 떠난다.



영화 장면 하나 하나가 잘 구성되어 있고 흥미롭게 짜여진 셰인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중점적으로 봐야 할 장면이 있다. 먼저, 셰인이 처음 등장하는 오프닝 장면(Opening sequence)이다. 여기서 셰인은 주인공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작게 묘사되는데 이는 자연을 이상으로 보는 작가의 관점을 잘 보여준다. 인간, 그리고 인간 중에서도 뛰어난 인간인 셰인을 점으로 보이도록 화면을 구성하여, 아무리 날고 기는 인간(영웅)일지라도 거대한 자연 앞에서는 하나의 점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셰인의 엔딩 장면은 서부 영화에서도 손 꼽히는 장면인데, 많은 감독들이 이를 오마주하기도 했다. 마을을 떠나는 셰인의 뒷 모습과 겹쳐지는 조이의 대사는 - "돌아와요 셰인! (Shane! Come back!)" - 왜 셰인이 여전히 극찬을 받고 있는 영화인지 설명해준다.



작중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구도 역시 흥미로운데, 조 스타렛을 대표로 하는 정착민들과 라이커 일당이 양 극단에서 대립적 구도를 형성하고 셰인은 그 중간 어디쯤에서 배회하는 인물로 설정되어 있다. 정착민들과 라이커 일당의 갈등이 결국 정착민의 승리로 마무리 되어 앞으로의 미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정착민의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셰인이 마을을 떠나는 모습을 통해 앞으로의 미국 사회에는 셰인과 같은 과거 영웅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이는 라이커와 셰인의 대화에서 셰인이 "자신들의 시대는 이미 끝났다." 라고 말하는 모습을 통해 더욱 부각된다.





Keyword: 별별영화, 셰인(Shane), 고전 서부 영화, 셰인 줄거리, 셰인 명장면, 서부영화 소개, 미국 고전 서부 영화 추천, 줄거리, 명장면, 하이라이트, 다시보기

[영화/미국] 셰인(Shane) - 고전 서부 영화, 셰인 줄거리, 셰인 명장면, 서부영화 소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